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정보

서번트 증후군이란?

by ○◎○◎○◎ 2020. 10. 5.
서번트 증후군이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서번트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서번트 증후군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지적장애나 자폐증을 가진 사람들이 암산이나 기억면에서 일반 사람보다 매우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현상입니다. 저는 영화에서 서번트 증후군을 많이 접한 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저는 레인맨이라는 영화가 생각납니다. 톰 크루즈와 더스틴 호프만의 주연으로 자폐증으로 정신병원에서 생활하는 주인공은 한 번 본거나 들은 것은 절대 잊어버리지 않는 능력을 중심으로 영화를 이끌어가는 내용입니다. 실제 인물의 이야기를 소재로 한 이 영화는 서번트 증후군의 대표적인 영화로 손꼽힙니다.

 

 

사회성이 많이 떨어지는 자폐증을 앓고 있고 반복적인 자기 행동으로 뇌 기능 장애까지 앓고 있지만 다양한 분야에서 천재적인 재능을 보이기도 해서 백지 천재 증후군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서번트 증후군은 선천적인 경우와 후천적인 경우로 나뉘는데 일반적으로 아이큐는 낮지만 특정 분야에서 천재성을 보이기 때문에 천재들의 병이라고도 합니다.

 

 

천재적인 재능이 있어서 좋을지는 몰라도 사회적으로는 극심히 고립돼 있어서 외로운 증후군입니다. 뱃속에 있을 때부터 태아의 좌뇌는 우뇌보다 늦게 성장합니다. 좌뇌 성장 중에 테스토스테론에 많이 노출이 된다면 좌뇌가 손상을 입을 확률이 높아지면서 반대로 우뇌의 기능이 발달하면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출생 후에 강한 충격이나 치매로 좌 뇌가 손상이 된 사람들이 서번트 증후군을 겪기도 합니다.

 

 

선척적인 경우로 이러한 현상들이 생기는 이유 중에 하나는 좌뇌의 손상으로 인해 우뇌의 보상 이론입니다. 간단하게 좌뇌가 손상함으로써 기능을 같이 써야 하는데 우뇌 혼자만 향상하게 되어서 특별한 분야에서 그 능력이 배가 된다는 뜻입니다. 후천적으로는 뇌질환과 뇌손상을 통해서 서번트 증후군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신기한 점은 이렇게 발생한 사람들에게도 좌뇌의 장애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서번트 증후군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사회적 교류가 적어 의사소통이 떨어지며 사회성이 많이 떨어져 고립된 생활을 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장애라고 판단하기보다는 가진 능력을 존중해주고 관심을 가져주면 무엇보다도 이들에게 사회성을 기를 수 있게 해서 삶의 질 개선을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서번트 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사회성 정서를 위한 심리치료를 들 수 있으며 정서 불안을 치료할 수 있는 약물로 치료를 하는 경우와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을 발달을 위해 언어치료를 들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치료할 수 있으며 사회성을 길러 사회에 진출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오늘은 서번트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많은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 바로 설 수 있도록 많은 사랑과 관심으로 이들을 따뜻하게 맞이해야 할 사회적 정책이 잘 바로잡을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 예상으로 본 좋은 음식  (0) 2020.10.08
소화 불량 해결 방법 및 안 좋은 음식  (0) 2020.10.07
퇴행성 관절염 증상  (0) 2020.10.07
위염 증상  (0) 2020.10.06
결핵 증상  (0) 2020.10.04
근육통 원인 증상  (0) 2020.10.03
장염 증상 원인 치료방법까지 한번에  (0) 2020.10.02
카페인 중독 증상과 효능  (0) 2020.10.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