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정보

퇴행성 관절염 증상

by ○◎○◎○◎ 2020. 10. 7.
퇴행성 관절염 증상

안녕하세요. 오늘은 행성 관절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서 몸이 예전 같지 않아 지면서 건강한 몸도 아파지기 시작합니다. 그중에서도 관절은 우리 몸의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오늘 알아볼 퇴행성 관절염이란 관절을 이루고 있는 물렁뼈가 점점 닳아지면서 통증을 나타내는 질병입니다. 관절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이 노화가 시작되고 마모가 되면서 그 부위에 염증이 생기고 통증과 부종을 일으키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예전에는 나이가 많은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병이었는데 이제는 레저활동과 비만 그리고 심한 다이어트로 인하여 젊은 연령층에게도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 되었습니다.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비만과 과체중이 늘어나고 장시간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인해서 올바르지 못한 자세가 지속되어 관절에 무리한 악영향을 줍니다. 이 증상이 점점 심해지면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러운 행동을 하기가 어려워질뿐더러 많은 불편함을 겪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으로는 

-계단이나 산을 걸러올라가거나 내려올 때 평소보다 더 힘이 듭니다.

-앉았다 일어날 때 통증이 느껴집니다.

-몸을 움직이고 이동할 때 무릎에서 소리가 납니다.

-무릎 통증으로 인하여 저녁에 잠들기가 힘이 듭니다.

-무릎을 구부리고 펴는 것이 끝까지 되지 않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자기 몸에서 발생된다면 퇴행성 관절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연골의 손상 정도에 따라서 초기, 중기, 말기로 나뉘는데 진행 단계의 증상에 따라서 통증의 정도 또한 달라집니다.

 

 

이 질환은 날씨의 영향도 많이 받는데 날씨가 춥고 습기가 많은 날씨에는 관절 통증이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관절 통증은 낮보다는 저녁에 그 통증이 심해지므로 수면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 무릎이 많이 아팠었는데 낮보다는 저녁에 통증이 더 심했습니다. 무릎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위치이며 이 외에도 허리와 목, 손의 관절에도 통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무릎관절의 경우 뼈와 뼈가 만나는 부위인데 연골과 힘줄 그리고 인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부위가 퇴행성 관절염이 제일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평소 무릎에 무리가 가지 않게 올바른 관리가 필요합니다. 관절염이 점점 더 심해지면 보행장애까지 이어질 수도 있으며 평생 무릎 관절염을 달고 살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초기 증상은 가벼운 통증이 시작되면서 그 통증이 나았다 발병했다를 반복하고 무릎이 붓는 경우가 생깁니다. 중기 증상은 계단을 오르내릴 때 통증이 느껴지면서 걸을 때 심한 통증을 동반하고 무릎에서 마찰음이 발생합니다. 말기 증상으로는 가만히 움직이지 않아도 통증이 생기고 다리의 모양이 변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예방법으로는 항상 올바른 자세를 유지해야합니다. 적당한 운동으로 근력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자주 해주어야 하며, 키와 맞는 정상 체중을 유지시켜주며, 관절에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관절이 움직일 수 있는 범위를 유지시켜주며 관절에 무리한 동작을 반복하지 않아야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초기 증상은 수술 없이 비교적 쉽게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그리고 주사치료의 도움을 받아 퇴행성 관절염을 치료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증상이 심하다면 수술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수술로도 그 증상이 완쾌되지 않을 수 있기에 퇴행성 관절염이 생긴다면 평생 관리하고 예방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퇴행성 관절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은 평소 건강할 때 지키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특히 관절 부분은 우리 실생활에서 몸을 움직이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관리를 잘하시길 바랍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성 갱년기 증상 극복법  (0) 2020.10.09
A형 간염 증상 원인 예방법  (0) 2020.10.08
키 예상으로 본 좋은 음식  (0) 2020.10.08
소화 불량 해결 방법 및 안 좋은 음식  (0) 2020.10.07
위염 증상  (0) 2020.10.06
서번트 증후군이란?  (0) 2020.10.05
결핵 증상  (0) 2020.10.04
근육통 원인 증상  (0) 2020.10.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