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정보

혈압 관리 필수 정상인 맥박수 확인하는 방법

by ○◎○◎○◎ 2020. 10. 14.

혈압 관리 필수 정상인 맥박수 확인하는 방법

나이가 들고 노화가 시작되면 여기저기 건강이 망가지곤 합니다. 특히 꾸준한 운동을 행해줘야 우리 몸의 기능이 잘 작동하는데요. 사실 저도 계획만 많이 세웠지 운동 계획은 항상 이루지 못하는 일 중에 하나입니다. 나이가 먹어가니 체력도 전보다는 쇠퇴해짐을 느끼고 할 일도 많아졌다는 핑계로 운동을 못하였습니다. 다시 계획을 세우고 운동을 해야겠습니다. 

 

 

오늘 알아 볼 건강 정보는 바로 정상인 맥박수입니다. 사람의 생명이 살아있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대표적인 현상 중의 하나인 정상인 맥박수는 분당 몇 번을 움직이는지에 따라서 건강 체크를 하곤 합니다.

 

 

흔히 한약방에서 진찰을 할 때 맥박체크는 다들 한 번쯤 경험해 보셨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맥박 확인 후에는 어디가 건강의 이상이 있는지 알려주시곤 합니다.

 

 

맥박으로 건강을 체크한다는게 어떻게 보면 참 신기한 일인 것 같습니다. 정상적인 맥박을 유지하려면 우리 몸의 혈액이 제대로 돌아가면서 순환이 잘 되어야 하는데 곧 날씨가 추워지면 혈관의 수축현상으로 인해서 혈관이 좁아집니다. 그러면 고혈압에도 영향을 끼쳐서 발병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정상인 맥박수는 심장의 박동수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갑자기 심장이 빨리 뛰거나 느리게 뛴다면 맥박수를 체크해서 건강유무를 확인하기도 합니다. 또한 맥박수는 연령에 따라서 그 횟수가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위에 나타난 표처럼 3세이하는 90~120회 정도, 3세부터 7세 이하는 80~100회 정도, 7세부터 성인은 60~85회 정도, 나이 드신 고령자들은 55~85회 정도가 정상인 맥박수입니다.

 

 

보통 성인이라면 60~80 정도가 정상인 맥박수에 해당이 되겠습니다. 

 

 

특히 나이가 어려질수록 맥박수는 성인보다 더 많이 뛰는데요. 점점 자라나면서 성인과 비슷한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이에 따라서 맥박수가 달라지기도 하지만 그날 환경이나 본인의 컨디션에 따라서 조금식 그 횟수가 차이 날 수가 있습니다.

 

 

 

우리의 심장은 갑자기 빨리 뛰거나 느리게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끔은 괜찮지만 이런 일이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부정맥 증상을 의심해 볼 수가 있습니다. 부정맥은 심장과 관련된 질병으로 각종 합병증까지 일으킬 수 있으니 증상이 지속되면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심장은 우리 몸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항상 세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점점 나이를 먹어가는 성인이나 이미 나이를 먹은 고령자들은 심장질환은 조심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오늘은 혈압 관리 필수 정상인 맥박수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평소 자신의 맥박수가 정상인의 범주에서 벗어나 빠르거나 느리다면 병원을 방문해 정밀검사를 하셔서 증상이 발견된다면 초기에 치료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시길 바라겠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잇몸에 좋은 음식  (0) 2020.10.16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추천  (0) 2020.10.15
관절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0) 2020.10.14
탄산수 건강 효능 알아보기  (0) 2020.10.14
감기에 좋은 음식  (0) 2020.10.14
성장호르몬 분비 촉진을 위한 좋은 음식  (0) 2020.10.13
쭈꾸미 효능  (0) 2020.10.12
매실 효능  (0) 2020.10.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