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정보

요실금 증상 및 원인과 치료

by ○◎○◎○◎ 2020. 9. 20.
요실금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실금 증상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살면서 음식을 먹고 소변을 배출하는 것은 기본적인 일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나와의 의지와는 반대로 소변이 나온다면 생활에 큰 불편함이 생깁니다. 그 증상이 바로 요실금 증상입니다. 요실금 증상이 스트레스를 동반하고 생활이 이루어지기 힘들 만큼 불편함을 호소하게 됩니다.

 

 

요실금은 보통 잘못된 생활습관, 출산후, 신체의 노화 등을 통해서 나타날 수 있으며 여성에게 발병할 수 있는 질환 중에서 매우 흔한 질병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요실금 증상이 더 심해지곤 하는데 부끄러운 마음에 주변 사람들에게 쉽사리 말을 하기도 쉽지가 않고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요실금은 우리의 생명에 위협을 주는 질병까지는 아닙니다. 하지만 계속적으로 반복되면 항상 소변이 새지 않을까하는 불안한 마음에 사로잡혀 살게 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일상생활에 작은 불편함이라도 있다면 우리는 살기가 매우 불편해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요실금 증상으로는 잠이 들면 마음대로 소변이 나오거나, 화장실을 자주 가는 경우, 웃거나 기침을 하면 소변이 새는 경우, 소변을 봐도 개운치 않거나, 하복부에 불쾌감, 자다가 깨서 2회 이상 화장실을 가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요실금 증상에 해당되니 의심을 한번 해봐야 합니다. 여성의 경우 자연분만 경험이 반복될수록 요실금의 증상은 더욱 심해지는 것도 원인에 포함됩니다.

 

요실금 원인에 따라서 치료법이 달라집니다. 요실금 치료법은 수술과 약물요법이 있는데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병원을 찾아서 먼저 내 몸의 상태를 파악해야 합니다. 보통 골반 근육이 약해져서 요도의 과운동성으로 인한 복압성 요실금은 수술로 치료를 권하지만 과민성 방광으로 인한 절박뇨와 절박성 요실금은 약물 치료를 행하게 됩니다.

 

요실금 예방법으로는 체중조절을 통해 규칙적인 운동을 시행하고, 케겔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자주 요실금이 발생한다면 배뇨일지를 작성해서 체크하는 습관도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요실금은 날씨가 추워지면 그 증상이 더욱 심해지고 방광 주변 근육과 조직이 수축이 되며, 근육 수축 저하로 괄약근 조절을 하기가 힘들어 그 기능이 저하됩니다. 땀에 의해서 배출이 줄면서 소변 배출량 또한 증가되는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요실금 증상 및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요실금으로 인해서 외출까지 자제하는 여성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는 우울증까지 동반해서 부끄러움을 느끼고 치료를 안 하는 분들이 간혹 계신다고 합니다. 요실금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지금이라도 치료를 받으시고 요실금에서의 불편함에서 벗어나시길 바랍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올바른 치아 관리방법  (0) 2020.09.24
당근 칼로리 및 효능  (0) 2020.09.23
수박 효능 및 칼로리  (0) 2020.09.22
사과 칼로리 및 효능  (0) 2020.09.21
갑상선 암 증상 알아보기  (0) 2020.09.19
외이도염 증상  (0) 2020.09.18
유행성 결막염 증상과 예방  (0) 2020.09.17
수족구 증상 치료 방법  (0) 2020.09.16

댓글